본문 바로가기

Wine

제라르 슐러, 게부르츠트라마너 삐제 2020 (Gerard Schueller Gewurztraminer 'Page' 2020)

와인명 : Gerard Schueller Gewurztraminer 'Page' 2020

생산자 : Domaine Gerard Schueller

생산지 : France > Bourgogne > Alsace

세파주 : Gewurztraminer

스타일 : Alsace Gewurztraminer

종류 : 오렌지와인, 바이오다이나믹

글라스 : 리델 바리타스 뉴월드 피노누아

푸드페어링 : 가지요리

시음월 : 2021.09 / 2022.08

 

가볍게 디켄딩을 하고 칠링 조금 한 후에 시음하였습니다. 제라르슐러의 와인은 내추럴와인이 어떤거다 라는 것을 저에게 확실히 알려준 와인으로 확실히 맛이 차별화 됩니다. 특히 내추럴와인의 특징인 쿰쿰함을 거의 없애고 오히려 과실향이 기분이 좋으며 산도를 적당히 조절하여 균형잡힌 맛을 만들어 냅니다. 이 균형잡힌 맛이 상당이 좋아서 이래서 천재 양조가라 하는 구나 라는 생각이 마시는 내내 들면서 감탄하게 됩니다. 

특히 이 와인은 제라르슐러 와인중에 화이트와인을 삐자쥬해서 더 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슐러와인 중에서도 깊은 바디감(농축되고 우아한 과일맛)을 음미할 수 있으며 다른 슐러와인 보다 진한 오렌지 빛이 감도는 색도 특징입니다. 

와인맛이 다른 음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서 페어링 하기도 쉽고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크게 호불호 없이 마실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와인의 품종이 Gewurztraminer인데 Gewurzt가 Spacy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Spacy맛이 저는 산미로 느껴지는데 알자스지방의 Gewurztraminer와 리슬링 품종은 최상급으로 평가받으며 독일의 단맛이미지가 아닌 대부분 드라이한 맛을 내는 와인이 많습니다. 

 

 

<추가 와인 정보>

 

알자스의 와인 등급 

 

알자스 AOC(AOC Alsace) / AOC Vin d’Alsace

빈 드 알자스 Vin d'Alsace로도 불리며, 알자스 와인 전체 생산량의 74%에 해당한다.
100% 단일 품종으로 양조된 경우 품종명이 라벨에 기재된다.
여러 품종을 조합한 경우에는 에델즈빅케르Edelzwiker나 쟝띠 Gentil를 표기한다.
지역명이나 읍명 같은 지리적 명칭을 보충적으로 기재할 수 있다.
알자스 AOC 와인의 92%가 화이트 와인이다. (레드는 피노노아만 해당)

알자스 그랑 크뤼 AOC (AOC Alsace Grand Cru)
알자스 와인 전체 생산량의 4%에 해당
다양한 품질 기준(떼루아 및 생산량의 엄격한 제한, 포도 재배에 대한 규정, 시음 인가 등)을 통과한 와인에 부여되는 명칭
AOC는 리슬링, 게부르츠트라미너, 피노그리, 뮈스카 4품종으로만 만들 수 있다.

 

크레망 달자스 AOC (AOC Crémant d’Alsace)
전체 생산량의 13%에 해당한다.
전통적인 방식(병 안에서의 2차 발효)으로 만들어지는 상큼하고 섬세한 무감미 발포성 와인이다. 
주로 피노블랑으로 빚지만 피노그리, 피노누아, 리슬링 그리고 이 명칭에만 사용되는 샤르도네로도 만들어진다.
크레망 로제는 피노누아 단일 품종에서 얻어진다.  

(출처 : 나무위키 22/08/17)

 

이 와인으로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Appellation Alsace Controlee : 프랑스 원산지 규정 AOC. 알자스 포도밭임을 프랑스 정부가 보증한다는 의미

Gewurztraminer : 알자스는 단일 품종의 와인이 많은데 대부분의 품종을 명시함. Gewurztraminer으로 만들어졌다는 의미

Bildstœcklé : 떼루아 명칭으로. Bruno Schueller의 마스터피스로 불림.  Bildstoeckle 라 써있으면 슐러의 최고의 떼루아에서 생산되었다고 볼 수 있음. Bildstoeckle is one of the flagship of Gerard Schueller as well as Pfersigberg and Eichberg. (Pfersigberg, Eichberg는 참고로 슐러 소유 그랑크뤼)

Pige : 삐자쥬(Pigeage) / 발효중에 위로 떠오르는 포도껍질을 밑으로 가라앉히는 작업. 와인의 색을 더 진하게 하고 진한맛을 내게 됨. 일반적인 화이트와인은 껍질을 넣지 않으나 이 와인을 껍질을 사용하여 레드와인과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여 오렌지 빛이 감돌게 되는 효과도 있음. 

 

[알자스 지도 - 출처 : http://winefolly.com]

길게 늘어진 모양인 알자스 지방은 나일강을 사이에 두고 독일과 맞닿아 있습니다. 

슐러의 도멘은 콜마르(COLMAR)에서 조금떨어진 Husseren-Les-Châteaux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그랑크뤼는 Pfersigberg와 Eichberg를 소유. 

 

 

Domaine Gerard Schueller

 

Domaine Gérard Schueller는 알자스 콜마르에서 남서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Husseren-Les-Châteaux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인 Gérard와 Bruno Schueller는 "Lucie Colombain"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2017년에 7헥타르에서 일했고 또 다른 3헥타르를 위탁했습니다. Bruno Schueller는 1982년에 와인 양조에 합류했습니다. 그들은 Eguisheim과 Husseren-les-Chateaux 사이에 분할된 Grands Crus의 토지, 즉 Pfersigberg와 Eichberg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테루아는 Bildstœcklé일 것입니다. 이 위치는 Eguisheim의 남쪽 이웃인 Obermorschwihr 코뮌 내에 있습니다.

 

Bruno Schueller는 약 40개의 다른 퀴베를 생산하고 결국 매년 약 25개의 와인을 출시합니다. 매년, 각 퀴베는 각 퀴베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맞춤화됩니다. 브루노는 각 빈티지의 포도 품종, 테루아, 날씨의 조합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냅니다. 브루노는 천재입니다. 그는 포도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포도가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와인(같은 포도원의 같은 포도 품종)의 스타일과 맛은 매년 같지 않습니다.

 

"Vin Nature의 아이콘은 Vin Nature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Gérard와 Bruno Schueller는 공식 인증을 신청할 의사가 없지만 포도원을 생물역학적으로 관리했으며 수십 년 동안 제초제나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Bruno는 자신의 경험과 철학을 다른 성실한 제작자와 공유하는 데 매우 개방적이고 긍정적이지만 어떤 그룹이나 협회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브루노 슐러(Bruno Schueller)는 매우 독립적이며 자신이 원하는 와인을 만들기 위해 와인 양조는 자유로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엄격한 생체역학적 틀에서 벗어나고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하여 최고의 와인을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브루노는 “와인은 저절로 탄생할 수 없기 때문에 빈 네이처를 생산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장인의 정교함과 자연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고급 와인이 탄생합니다.” 그는 자신의 와인을 "Vin Libre"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érard Schueller의 와인은 확실히 전 세계의 Vin Nature의 모델입니다...

Bruno는 최소한의 개입으로 와인을 만듭니다. 양조하는 동안 황이 첨가되지 않고 1차 발효를 통해 잔류 설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Bruno는 젖산 발효를 시작합니다. 그 결과 뛰어난 순도를 지닌 특징적인 황금빛 향기로운 와인이 탄생하며 밀도가 높고 생동감이 있으며 깊은 미네랄리티를 지닌 드라이한 피니시를 선사합니다. 

와인은 항상 알자스의 품종 와인에 대해 일반적으로 보이는 것과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때때로 브루노 슐러의 와인은 INAO의 관능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Bruno를 걱정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소량의 그의 와인은 열성적인 술꾼, 특히 내추럴 와인 바와 레스토랑의 수요가 많습니다. Bruno는 INAO 또는 CIVA와 문제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해당 위원회에서 물러날 계획이며 가까운 시일 내에 모든 와인을 Vin de France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출처 : https://www.pillariwine.com.hk/naturalwine_gerard_schueller_s/2387.htm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