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명 : Chassagne-Montrachet Premier Cru - Clos Saint-Jean 2017
생산자 : Domaine Jean-Marc Pillot
생산지 : 프랑스 > Bourgogne > Cote de Beaune > Chassagne-Montrachet > Clos Saint-Jean
세파주 : 피노누아 (Pinor Noir)
종류 : 레드와인
글라스 : 리델 소믈리에 버건디 그랑크뤼
푸드페어링 : 야채튀김, 찹스테이크
시음월 : 2022.06
가볍게 디켄딩을 하고 시음하였습니다. 소믈리에 그랑크뤼잔과 베리타스 올드월드 피노누아 잔 두개로 비교해 봤는데 확실히 그랑크뤼잔이 향이 더 잘 전달되고 넘어가는 느낌도 부드러워 그랑크뤼잔으로 계속 시음하였습니다.
피노누아 품종인 만큼 색은 깨끗하고 투명한 루비색 이었으며 향은 아주 강하진 않지만 은은하게 꽃향이 기분 좋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디켄딩을 안하고 버건디 잔이 있다면 바로 따라 마셔도 될만큼 부드러운 바디감을 가지고 있는데 맛이 중간에 끊기지 않고 잘익은 체리맛으로 시작하여 바닐라 향이 감도는 끝넘김까지 밸런스가 너무 좋아서 와인 자체로만 맛을 느끼기에도 넘 행복한 와인이였습니다.
와인으로만 초반에 마시다 야채튀김(가벼운)과 찹스테이크로 페어링 했는데 와인맛이 크게 변하지 않고 잘 어울렸습니다.
<추가 와인 정보>
" 제 블로그 첫 와인 리뷰로 이 블로그 내용은 와인 공부를 하는 것과 맞물려 있기에 여기저기 내용을 끌어다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출처를 적을 것이며 나무위키와 와인쟁이부부님의 책 프랑스 와인여행을 기본으로 적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랑스 브루고뉴의 피노노아는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그런 와인입니다.
사실 너무 비싸서 못마실뿐... 이러한 이유로 놀랄만한 경험을 선사했던 이 와인을 첫 포스팅 와인으로 선택했네요.
이 와인은 그 부르고뉴 지방에서도 황금의 언덕이라고 불리는 코트 도르(Côte d'Or) 지방의 코트 드 본(Côtes de Beaune)안의 샤샤뉴몽라세에서 생산된 와인입니다.
코트 드 본은 코트 도르의 다른 지방에 비해 화이트 와인이 많이 유명한데 실제로는 레드와인 생산량도 40%에 달한다고 하며 실제로 레드를 시음했을때 엄청난 만족감을 주는 곳이였습니다. 다만 샤샤뉴몽라세의 경우 위 지도의 그랑크뤼 세 밭(진한 노랑색)에서 화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샤샤뉴몽라세는 화이트의 명성이 더 높고 그러한 이유로 좋지 않은 밭에서 피노누아를 버리고 샤르도네로 재배하는 곳들이 많이 생겨 무조건 샤샤뉴몽라세라는 이름만으로 화이트를 선택하면 안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랑크뤼를 비롯한 북서쪽의 경사가 높은 지역이 대체로 역사가 있는 밭들이며 아래쪽으로 평지는 새로 심어진 밭들이 많다고 합니다.
코트 드 본에서 샤사뉴 몽라셰(Chassagne Montrachet)는 총 55개의 premier cru 밭이 있으며 이 와인은 Clos sain-jean에서 생산된 와인 입니다. 이 Clos Saint-Jean 은 이 지역에서 레드에 전념하는 몇 안되는 프리미어 크뤼 중 하나로 토양이 무겁고 붉은 점토로 되어있어 섬세한 과일향이 나는 피노누아를 생산하는데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와인을 만드는데도 누가 만드냐에 따라 와인의 맛이 엄청 달라지는 것을 알기에 와인 생산자도 추가로 소개합니다.
Domaine Jean-Marc Pillot History
Jean-Marc Pillot은 Chassagne Montrachet에서 포도원을 가꾸는 Pillot 가문의 4대째입니다. 그는 1985년 그의 아버지 Jean과 함께 기술을 배웠습니다. 6년 동안 나란히 일한 후 Jean-Marc는 1991년 그의 아내 Nadine과 그의 여동생 Beatrice의 도움으로 도멘의 지휘를 맡았습니다. 물론, 그의 아버지 Jean은 그의 옆에 남아 포도원에서 조언과 귀중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Jean-Marc는 사유지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했으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새 까브(Cave - 와인저장고)건설이였습니다.
도멘은 화이트 와인이 주로 생산되지만 이곳에서 생산되는 레드 와인의 중요한 퀴베도 있습니다. 포도원 소유지는 Chassagne 마을 전체에 퍼져 있으며 Puligny, Santenay, Meursault 및 Remigny(남쪽)에 보조 구획이 있습니다. 이 넓은 부동산 덕분에 Pillot 가족은 Cote de Beaune의 남쪽 층에서 떼루아의 복잡함을 훌륭하게 보여주는 놀라운 범위의 와인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사유지의 보석은 모두 Chassagne Montrachet의 경계 내에 있는 프리미어 크뤼 블랑(Baudines, Chenevottes, Macherelles, Vergers, Morgeot, Caillerets, La Maltroie 및 Champs Gain)과 프리미어 크뤼 루즈(Macherelles, Morgeot, Clos St.Jean)입니다. 그러나 Bourgogne Blanc "Grands Champs", Bourgogne Rouge "Grandes Terres"와 표현력이 풍부한 Santenay Rouge "Champs Claude"; 물론 Chassagne의 화이트와 레드 모두 고급 마을 와인(fine village wines)이 있습니다. Jean-Marc는 또한 Montagny 1er Cru "Les Goureses" 및 Saint Romain Blanc "La Perriere"와 같은 흥미로운 아펠라시옹(법에 명시된 와인생산지)에서 매우 제한된 양의 포도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구획에 있는 포도나무는 25년에서 50년 사이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포도나무가 상당히 더 오래되어 Clos Saint Jean과 Clos Saint Marc(Vergers 크뤼 내)에서 100년을 기록합니다. 포도원에서는 전통적인 포도 재배 방식이 사용됩니다. Cordon de Royat 및 Guyot Simple 가지치기 및 훈련 시스템이 모두 사용됩니다. 봄과 여름은 수확의 크기와 품질을 제어하기 위해 포도원에서 집중적인 작업, 싹이 트기, 잎 제어, 그리고 필요한 경우 vendange en vert를 포함한 작업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포도밭은 쟁기질을 하고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고밀도로 재배됩니다(마을 수준에서는 10,000개 덩굴, 1er Cru 수준에서는 12,000개).
수확은 수동입니다. 화이트 와인은 거의 모두 10%에서 30%의 새로운 오크(와인의 구조와 중요성에 따라 다름)의 요법으로 배럴에서 발효 및 숙성됩니다. 와인은 12개월 동안 고급 지게미에서 숙성된 다음 배럴에서 꺼내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 담아 6개월 동안 자연적으로 정화하고 침전시킵니다. 추가 숙성은 와인을 차갑게 안정화할 필요를 피합니다. 적포도주는 완전히 제거됩니다. 포도는 짧은 찬 침용(최대 5일)을 거친 다음 알코올 발효가 10-12일 동안 진행되며 그 기간 동안 매일 레몽타주와 피아제가 실행됩니다. 레드 와인은 젖산 발효가 일어나는 배럴에 담겨 있습니다. 와인은 12개월 동안 미세한 찌꺼기와 접촉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출처 : https://www.madrose.com/burgundy/cote-de-beaune/domaine-jean-marc-pillot/ 내용번역)
Chassagne Montrachet Rouge 1er Cru Clos Saint Jean: 이 와인은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높은 곳에 훌륭하게 자리 잡은 포도원에서 생산됩니다. 그것은 Chassagne의 가장 기교가 뛰어난 적포도주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Morgeot의 거친 성격과 거의 대조되는 우아함입니다. 이 와인의 포도나무는 1910년에 0.45헥타르 크기의 구획에 심어졌습니다. (100년이 넘은 포도나무)